트러블해이팅 마인드

블랙스크린의 악몽, 그리고 결말. 본문

컴퓨터

블랙스크린의 악몽, 그리고 결말.

크래프트맨 2019. 3. 13. 13:38

어제부터 컴퓨터 한 대가 윈도우 로그인 창이 안 뜨고, 검은 화면에 마우스만 움직이는 상태였다. 


Alt+Ctrl+Del 키를 눌러도 반응이 없었다(대개는 explorer.exe의 미실행으로 이런 경우에 작업관리자에서 실행시키면 해결이 됐었다).


이를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는 문제로 보고, 부팅 과정에서의 오류(하드웨어 시동 혹은 윈도우 시동) 등을 의심을 했었더랬다. 


http://korean-daeddo.blogspot.com/2015/12/windows_9.html


위 글이 정말 잘 정리가 되어 있는데, 솔직히 하드웨어 쪽은 손을 댈 수도 없고, 그래픽 카드나 메인보드 문제라면 함부로 손대기도 겁나며 일이 커지는 것이어서 전전긍긍했었다. 


윈도우 7으로, 안전모드로 부팅을 먼저 시도했었는데 자꾸 ASUS의 BIOS로만 진입이 되어서 답답했었다. 

(F8의 키가 ASUS의 BIOS 진입키이면서 고급 부팅 옵션으로 진입하는 키이기도 해서, 컴퓨터 시작부터 F8키를 누르면 ASUS의 BIOS로 진입이 되고, 윈도우 시동이 걸리기 전에 F8을 누르면 고급 부팅 옵션으로 진입이 된다는데, 나는 실패했었다)


결국에는 컴퓨터 수리기사님 불렀는데... 


사실 문제는 단순한 것이었다. 그건 바로 더블모니터 환경에서 주모니터의 전원이 들어와있지 않았던 것이었다...! 


주모니터가 아닌 모니터만 켜져 있고, 주모니터는 꺼져 있는 상태에서 나는 주모니터가 아닌 모니터에서 로그온 창이 뜨지 않아 블랙스크린 현상이라고 오해하게 되었던 것이었다. 


수리기사 분께서는 10초만에 문제를 해결하고 가셨다. 정말 쪽팔렸다. 


문제의 해답은 은근히 쉬운데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Comments